전체 > 헬스/건강
휴대전화 끄고 얻은 10년 젊은 뇌, 디지털 디톡스의 힘

1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캐나다의 한 연구를 인용해 휴대전화 인터넷 사용을 중단할 경우 집중력과 정신 건강이 크게 개선된다는 결과를 소개했다.
연구는 4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전화와 문자 기능은 유지하면서 인터넷을 차단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연구진은 이들의 주의력과 정신 건강 상태를 조사한 결과, 참가자들의 집중력이 평균적으로 자신의 나이보다 10년 어린 수준으로 향상됐다고 밝혔다. 또한 90%의 사람들이 정신 건강이 개선됐다고 보고했다.
특히, 이러한 효과는 항우울제를 복용했을 때 기대되는 개선 효과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휴대전화 인터넷 사용을 줄이는 것이 뇌와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이는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는 방식의 변화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연구 기간 동안 참가자들의 휴대전화 화면 사용 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한 그룹의 경우 하루 평균 화면 시간이 5시간 14분에서 2시간 41분으로 줄었다. 연구진은 “디지털 세계와의 연결을 줄이는 것이 정신 건강과 주의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미국에서는 약 90%의 성인이 휴대전화를 소유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4시간 35분을 휴대전화 사용에 소비한다. 그러나 30세 미만 성인의 80%는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이 가족 및 친구와의 교류를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이 같은 우려는 학교에서도 반영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최소 9개 주는 교실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일부 영국 학교에서도 휴대전화 금지 정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행동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했다.
연구진은 앞으로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노트북, 태블릿 등 다른 인터넷 기기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비슷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이 개인의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재조명하며, 휴대전화 사용 습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촉진시키고 있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