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문화최신
국립한글박물관, 전국 방방곡곡 한글 꽃 피운다

17일 국립한글박물관에 따르면, 일제강점기 어린이 잡지를 조명하는 '어린이 나라' 전을 시작으로 △근대 한글 자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근대한글연구소' △우리말의 매력을 탐구하는 '사투리는 못 참지!' △조선시대 가족 사랑을 담은 '한글, 마음을 적다' 등 총 4개의 전시가 지역 주민들을 만난다.
'어린이 나라' 전은 3월 13일부터 5월 11일까지 충남 공주 아트센터고마에서, 5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는 경북 구미시문화예술회관에서 각각 개최된다. 일제강점기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잡지 '어린이'를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어린이들의 삶을 생생하게 조명할 예정이다.
'근대한글연구소' 전은 근대 시대 한글 자료들을 공예, 패션, 영상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작품으로 재해석해 선보이는 독특한 전시다. 4월 1일부터 6월 29일까지 김포아트빌리지 아트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이후 9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 부산시민회관에서도 전시를 이어간다.

지난해 국립한글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으로 큰 호응을 얻었던 '사투리는 못 참지!' 전은 올해 강릉과 제주를 찾는다. 7월 9일부터 8월 31일까지 강릉 오죽헌·시립박물관에서, 9월 22일부터 12월 7일까지는 제주 돌문화공원 설문대할망전시관에서 개최되며, 사라져 가는 우리 사투리의 가치를 되짚어보고 그 소중함을 일깨워줄 예정이다.
'한글, 마음을 적다' 전은 조선시대 왕실과 양반가에서 사용된 한글 자료들을 통해 가족 간의 사랑을 느껴볼 수 있는 전시다. 특히 영조가 쓴 '자경전기'와 정조의 한글 편지 등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귀중한 자료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3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충청남도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된다.
국립한글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순회전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우리 한글과 문화의 아름다움을 가까이에서 접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