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사회최신
무안공항, '콘크리트 덫' 설계 실수로 참사 불러
무안국제공항에서 지난해 초까지 이어진 ‘콘크리트 둔덕’ 강화 공사가 설계 업체의 잘못된 설계로 인해 발생한 일로 밝혀졌다. 한국공항공사는 2020년 착륙 유도 시설인 로컬라이저 개량 공사를 진행하면서 '부서지기 쉬운 구조물'을 요구했지만, 콘크리트 구조물을 강화한 설계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설계사는 “로컬라이저만 설계했고 콘크리트 상판을 설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나, 공사는 2020년 설계 도면을 확인한 결과 콘크리트 상판이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 이로 인해 설계 업체와 공사 측 간의 책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부서지기 쉬운 설계를 요구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실제로 채택한 설계는 콘크리트를 강화한 형태였다.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이 과정에서 위법이 있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또한, 한국공항공사가 관리하는 국내 14개 공항 중 무안, 여수, 광주, 포항경주 공항의 로컬라이저가 콘크리트 둔덕 형태로 설계되었고, 이에 대한 전수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구조물이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어 규정에 맞게 지어졌다고 주장했으나, ‘공항·비행장시설 착륙장 설치기준’에 따르면 정밀 접근 활주로의 경우 로컬라이저 설치 지점까지 안전구역을 연장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어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여객기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로컬라이저 논란은 무안공항뿐만 아니라 여수, 광주, 포항경주 공항에도 유사한 형태의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어, 향후 공항 안전 기준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콘크리트 둔덕이 공항 안전을 위협한다면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하고 있으며, 특히 무안공항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활주로 설계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sisastat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